등산객에게 유익

[스크랩] ~실전독도법~

곰티이 2007. 11. 27. 17:26
~~ 실전독도법 ~~

등산을 하는 데 지도나 나침반이 없이 행동하는 것은 생각할 수 없습니다. 특히 등산을 계획하고 일정을 짜는 데에는 지도없이는 불가능합니다. 지도상에서 막영할 곳을 정하고 등산 루트를 세워야 합니다. 또한 등산하는 동안에도 계획된 코스를 거듭 검토 대조하며 올라가야 합니다. 산길은 꼭 정확하게 나타나 있는 법이 아니고 경우에 따라서는 기존의 산길을 벗어나 행동할 때도 있습니다. 그밖에 산에서는 예기치 않은 기상변화에 부닥치게 된다. 짙은 안개가 끼여서 갈길을 잃고 당연히 있어야 할 산길이 깉은 벅설로 분간하기 어려울때 지도는 지표를 가리켜 줍니다.
따라서 지도는 계획에서부터 신중한 검토를 게을리하지 말아야 하고 미리부터 지도 읽는 법을 익숙하게 알아 두어야 합니다. 아무리 지도를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자기의 위치를 지도에서 찾아내고 방위를 판정할줄 모르면 지도는 무용지물 됩니다.그러므로 지도나 나침반을 이용하여 방위 판정과 자기 위치 확인을 정확히 할수 있게 연습해 두어야 합니다.독도법이란 이와 같이 지도를 관찰하여 자연경관과 인문현상을 정확히 판독할수 있는 방법을 말합니다.

* 시계 이용

시계의 시침을 태양에 맞추고 시계판의 12시와 시침과의 중간부분에 가상의 선을 그으면 그 선의 방향은 남쪽입니다. (예 : 오전 9시에 방향을 찾는다면 시계의 시침이 가리키는 9시 방향 을 태양에 맞추고 12시와의 중간 부분 즉 10시 30분 방향이 남쪽 입니다.)
 

* 막대 이용

나무막대를 세워 두고 처음 그림자에 X표시를 하고, 시간이 지난 후 다시 X표시를 합니다. 처음의 X표와 두번째 X 표를 연결하여 그으면 처음 X 부분은 서쪽이고, 두 번째 부분은 동쪽이 됩니다 . (예: 오전, 오후는 동일하며 동, 서를 알면 남, 북은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주변 지형지물의 이용

주택의 거실 방향은 대부분 남향입니다. 묘지의 묘지석도 대부분 남향이며, APT의창이 큰 쪽도 대부분이 남쪽인 점을 이용합니다.

* 도로 표지판

교차로에서 볼 수 있는 도로 이정표는 지명과 함께 숫자를 표기하고 있는데 이것은 그 도로의 도로번호입니다. 남, 북으로 연결된 도로는 100%홀수이고 그중 1,3,7번 국도 등이 대표적입니다. (7번 국도는 부산에서 속초까지 연결된 도로입니다. 짝수면 동, 서)

* 밤의 독도법

밤엔 북두칠성을 이용하거나 그리고 막대를 이용한 독도법과 주변 지형물을 이용한 독도법을 적절히 사용합니다.

* 지도

지구 표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일정한 비율로 축소하여 여러가지 기호,선,색깔, 형태로서 표시하여 평면상에 나타낸 그림을 말합니다.

* 지도의 종류

지도에는 일반적으로 지질도, 해류도, 인구 분포도 등 특수한 목적을 위해 제작 한 목적도와 일반도인 지형도록 나뉩니다. 지형도는 국립지리원에서 발간하여 항공 사진 측량에 의해서 제작되며 우리나라 국토 기본도는 1:25,000입니다.산행에 있어 서 관광용으로 만든 등산 개념도, 등산 안내도 등이 있으나 한낱 참고자료로 이 용될 뿐이고 등산에 필수적인 것은 1:25,000 또는 1:50,000 지행도로 사용되는 것이 가장 정확한 것이다. 특히 오리엔티어링에 사용하는 지도는 정밀도가 높은 1:25,000을 사용하고 있고, 외국의 경우에는 오리엔티어링을 위해 특수 제작한 1:15,000,1:10,000,1:2,000,1:1,000 등의 정밀도가 대단히 높은 지도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 지도의 구성과 난외 주기

지형을 그린 지도만으로는 지도를 읽기에 불편을 느끼므로 지도에 갖추어야 할 중요한 사항들을 도면의 여백에다 기재하게 되데 이를 난외 주기라 합니다.이는 지 도에 대한 제작자의 설명서와 마찬가지 역할을 합니다.

1) 난외 주기의 종류

도엽명:지도에 표시되어 있으며 통상 지도상에 있는 가장 큰 도시명을 기입 합니다.(예:서울,안양,의정부 등)
축척 및 도표 축척 : 지도의 축척은 지상거리와 지도상거리의 대조를 표시 합니다.
설명문:제작기관,제작년도,등고선 간격,기준면
좌표:경위도 및 UTM
편각도표:진북,도북,자북의 관계를 표시한 것
인근도엽명:인근 지도의 도엽명을 표시한 것
기호:지형지물을 기호로 표시합니다.
기호는 각종 지형도에 자세한 설명이 있으므로 이를 참고로하여 정확히 지 도를 읽어야 합니다.

2) 지도에서의 색깔

흑색:대다수의 문화적 또는 인공적 지물
청색:호수,간,늪과 같은 배수 관계
녹색:수림,과수원 및 포도원 같은 식물 관계
갈색:기복 및 고저
적색:주요 도로 밀집된 건물,지역 및 특수 지물
때때로 특수사항을 표기하기 위해서 기타의 색깔을 사용하는 수가 있는데 이것은 난의 주기에 표시합니다.
   (예 : orienteering지도에서 출입금지 구역과 난이지역등)

*~~ 지도 ~~*

* 지도를 보는 데 필요한 사항

1) 위치의 기준

지도상에는 지구 표면의 어느 한 지점의 위치를 표시하거나 표시된 지점을 발견하는 데 편리하도록 가로와 세로로 일정한 간격을 두고 인위적으로 설정한 선이 있는데 이선을 위선과 경선이라고 합니다. 경선은 동쪽과 서쪽 즉 좌우를 가르며 세로로 그어진 선을 말하고, 위선은 북쪽과 남쪽 즉 아래위를 가르고 가로로 그어진 선을 말합니다. 경선은 일명 자오선이라고 하며 영국의 그리니치 천문대를 통과하는 기준 경선인 본초자오선을 0으로 해서 동서로 각각 180등분하여 모두 360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경 180과 서경 180이 만나는 360지점이 날짜 변경선이 됩니다.

2) 방위의 기준

방위란 한 지점으로부터 다른 지점을 바라다본 것을 말하며 자기의 현재위치를 찾거나 목표한 지점을 찾을 때 중요한 요소입니다.
등산에 사용되는 지형도에는 360 각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원을 360등분, 북을 0또는 360으로 규정하여 시계방향으로 돌면서 90을 동, 190을 남, 270을 서로 지칭하는 방식입니다.

* 등고선과 고도

고도는 평균해수면을 기분면으로 접하고 이 기준면으로부터의 수직거리를 말하 며 M로 표시한다. 우리나라는 인천 앞바다의 평균해수면을 기준면으로 잡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수준원점은 26,6871M로 인천 인하대학교 내에 있음)

1) 고도 표시법

높이를 표시하는 방법으로 여러가지가 있는 데 이는 지도의 제작목적과 기술 에 따라 달라지며 대개 등고선식, 채단시그우모식,음영식 등이 있는 데,등고선식 은 수평면에서 높이가 같은 지점을 연결한 곡선으로 표시하는 방법으로 대축척 지도에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높이의 표현방법입니다.

2) 등고선

등고선은 해수면으로부터 높이가 같은 지점을 연결한 매곡선으로 간격이 좁을수록 경사가 급하고 간격이 넓을수록 경사가 완만하며, 낮은 쪽으로 내만 곳 이 능선이 되고, 높은 쪽으로 들어간 곳이 골짜가기 됩니다. 등고선의 종류는 다음 과 같습니다.
* 등고선의 종류 ( 단위 : m )

 축척 종류

계곡선

주곡선

간곡선

조곡선

1:250,000

500

100

50

.

1:  50,000

100

20

10

5

1:  25,000

50

10

5

2.5

모양

굵은 실선

가는 실선

파선

점선

3) 경사도

경사를 이루고 있는 부분의 수평거리에 대한 경사의 최지점과 최고점과의 고도차 즉, 수직거리의 정도를 경사도라고 하는 데 경사도의 표시는 %법, 도수 법, 분수법 등이 있는 데 %법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법은 수평거리 100M에 대한 수직거리를 말합니다.

* 방   향

방향이라고 하는 것은 동,서,남,북과 전,후,좌,우 등을 관계를 말하는 것으로 자 기의 진로를 찾거나 목표로 하는 지점을 찾을 때나 자기의 현재 위치를 찾을 때 없어서는 안 될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1) 방향의 종류

방향에는 지리적 방향과 정밀한 방향의 두가지 종류가 있는 데 지리적 방향은 일반적으로 말하는 동서남북을 세분하여 16개의 방향으로 나눈 것이며 정밀 한 방향은 항상 필요로 하는 방향을 항상 정확하게 지시할수 있는 방향을 말합니다.
정밀한 방향에는 방향의 일주를 360도로 하는 도각법과 6400mm를 기준으로 하는 미리각법이 있는데 mm와 도수와의 관계로 360도는 6400mm 즉, 1도는 17.8mm입니다.

2) 기본방향

방향의 측정을 위한 기점으로 보통 북쪽이라고 하지만 북은 진북, 자북, 도북 의 3종류가 있습니다.

. 진북:지도 제작상 정해진 북으로 세계 공통이며 북극성의 바향 또는 지 리 좌표의 경선의 윗쪽 방향을 말합니다.
. 자북:자침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북극점과는 다른 카나다 동쪽의 허드슨 만의 북쪽에 있는 자북 점을 자침이 가리킵니다.
. 도북:지구상의 일정한 지점을 기준으로 그어 놓은 격자 좌표의 북쪽 방 향으로 군사 지도에 쓰입니다. (GN,Y로 표시)

3) 방위각

북쪽을 기준으로 하여 시계 바늘이 도는 방향(오른쪽 방향)으로 측정한 예 정지점까지의 수평각으로서, 진북 방위각은 진북 방향을, 자북 방위각은 자북 방향을 기본 방향으로 하였을 때의 방위각입니다.
후퇴 방위각은 반대 방향의 방위각이다. 방위각으로부터 후퇴 방위각을 얻으려면 방위각이 180°이하일 경우에도 180° 더하고, 180°이상일 경우에는 180 ° 를 빼줍니다.
(예) 방위각 112°일때 후퇴 방위각은 112°+180°=292°

4) 편차각

편차각이란 진북, 자북, 도북간의 편차로 진북과 도북의 차이를 도편각, 도북과 자북의 차이를 도자각(GN각), 진북과 자북의 차이를 자편각이라고 합니다. 지형도를 볼 때 중요한 것은 도북과 자북의 차이인 도자각입니다. 도자각은 지역마다 약간씩 다르고 세월의 흐름에 따라 조금씩 변합니다. 우리나라의 도자각은 대체로 남쪽에서 북쪽으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갈 수록 증가하여 약 5 30에서 8 30 정도 서쪽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중부지방의 경우 도자각 6인데 이것은 자침이 지도상의 북쪽인 도북에서 서쪽으로 6만큼 기울어져 가르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편차각은 지형도의 난외주기 편각도표에 측정연도와 함께 표시되어 있지만 편차각은 매년 1정도씩 변하기 때문에 자침편차가 표시된 연도가 현재와 가까운 것이 좋습니다.

* 축척과 거리

지구를 그릴 때 실제 거리를 일정한 크기로 줄이는 비율을 축척이라 하며 분수 또는 대수로 표시합니다.

1) 축척의 대소

. 대축척 지도:1:25,000,1:50,000등 1:100,000 이상의 지도로 자세한 지도
. 중축척 지도:1:10만~1:100만 줄인 지도로 계시용,교육용,전략용 지도가 이 에 속합니다.
. 소축척 지도:1:100만 보다 작게 줄인 지도로 지리 부도에 실려있는 뽀통 의 지도가 이에 속합니다.

2) 축척과 실제거리

거리는 실제 지표상의 거리인 실제 거리와 지도상의 거리인 도상 거리의 두가지가 있으며 두가지 사이의 관계식은 다음과 같다.
축척 = 지도상의거리 / 실제의 거리
실제로 등산하는 등산로는 직선이 아니고 꾸불꾸불하며 평면이 아니고 경사와 기복으로 변화하므로 지도상에서 측정한 거리보다 훨씬 길어질 것입니다. 따라 서, 지도와 실제 지형과의 비교 등으로 추정하는데 평면으로 잰 거리에 경사 정도를 지형에 따라 가산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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